낙태 도구 및 낙태가 이루어진 태아 등이 잔인하게 강조된 적나라한 사진 등의 자료는 일반인들의 인식을 태아의 생명권에 대한 감정적인 동정으로 이끌면서 현재 주류적 논의가 이분법적 구도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만드는 강력한 원인 중 하나이다.
2009년 10월, 3000 여명의 산부인과 의사 중 700여 명
한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서술은 산업화 과정을 겪어오는 동안 변화된 양상을 띠게 되었고, 최근의 연구에서는 가족과 성의 역사에서 인종이나 계층의 변수들, 또한재생산권과 관련된 논쟁의 양상, 마지막으로 동성애와 이성애를 둘러싼 정체성의 문제 등이 폭넓게 논의되고 있다.
2. 생산과 재생
한 면이 강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세계 모든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여성에 대한 집단적, 구조적인 차별과 불이익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이에 각 국가의 국내법 또는 정치상황에만 맡겨두기에는 성차별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인식이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논의되어 왔다. 성
여성들의 피임기구 연구에 투자하는 자본은 남성의 것에 비해 턱없이 적은 형편도 지적할 수 있다.
(여성에 관련된 의료 연구는 발전이 더디다. 이는 남성 중심의 문화·환경·의식의 영향)
4. 여성의 몸은 인구의 증감 측면에 있어 국가통제기제(산아제한, 출산독려)로 활용되며, 황우석 사태에서 엿
여성의 수행능력에 대한 관심을 토대로 스포츠의 남성적 이미지에 반해서 차별받는 여성의 위치와 역할에 초점을 맞추려고 한다.
오늘날에는 스포츠에서 여성들도 남성들과 같은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법으로 보장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차별은 신체와 생리학적인 차이, 윤리적, 경제적 흥
여성간에는 재생산기술의 발달이 의미하는 바가 다르게 적용된다.
재생산기술의 발전이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을 위협하면서 새로운 가족의 창조라는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고 본다. 법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 전통적인 가족을 지지하는 입장에 주로 서 있지만, 법이 앞으로 출산기술의 변화를 수용하
여성과 개별 가족의 임신·출산을 극단적으로 통제했던 역사적 경험을 가지고 있다. 불과 20년까지도 정부는‘가족계획’이라는 이름하에 모든 국민에게 적정 자녀수를 강제하는 것은 물론 이를 위해 다양한 피임방법과 기구를 보급하고 남여 할 것 없이 반 강제적으로 불임시술을 시행해 왔다. 뿐만
한 정부정책의 인구억제 정책 등을 포함하여 고용의 불안정으로 결혼과 출산에 장애가 발생하게 된 경제적인 요인과 여성의 고학력으로 인한 사회참여율의 증대에도 불구하고 가사의 분담과 성역할에 대한 재조정, 직장문화의 불평등의 개선, 양육을 위한 사회제도의 부족의 사회적인 요인, 자녀중심
한 젠더화된 규범, 향후 소비 수요의 증가율뿐만 아니라 생산영역이 사회적 재생산영역과 관련되는 방식에 대한 투자자의 예상을 전화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재생산의 상대적 자율성의 범위와 한계, 그리고 젠더화된 규범과 제도가 강화되거나 해체되거나 재구성되는 방식을
여성을 단순한 출산도구로 전락시킬 가능성, 여성의 건강에 대한 침해가능성, 과학과 기술이 여성의 출산능력을 대신하게 됨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여성의 의존과 예속을 강화할 가능성 등이 위험으로 제기되고 있다.
≪ … 중 략 … ≫
Ⅱ. 여성재생산권리의 이론
1. 가사노동 논쟁(197